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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베이스 사업 기획 스쿨 - 6차시 - Market Research 2부: 자사 및 경쟁사 분석

제로베이스_ 사업기획스쿨 note

by 장성한 2024. 5. 14.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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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습: 마켓리서치


 

자사 및 경쟁사 분석

이미지 출처: 제로베이스 사업기획스쿨

정확한 정보와 진단이 없으면 정확한 전략도 나올 수 없다.

타당성조사 프로세스 요약: 자사분석-경쟁사 분석-신규시장 분석-간접 경쟁사-자사 영향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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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분석: 현황 및 리소스&리스크 분석

- 재무
큰 규모의 회사는 일부 자료는 비공개일 수 있지만, 재무고시 등 기본적인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100억/50인 미만 업체의 경우는 경영지원팀 또는 사업팀/부에 직접 찾아가는 방법도 있다.
너무 정밀할 필요는 없다.
재무제표 3년치+@ : best

- 인력
커리어 및 역량 분석 : 인사 업무와 유사.
*과거 커리어 탐색 이유: 현재 직무와 유·무관하게 신사업에서 맡을 수 있는 역할 고려.

예상돌발부채: 사고 및 실수 등으로 인한 예상 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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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플랫폼 등  기업정보 공유 플랫폼 자사 소개, 
고정 인건비 - 채용 플랫폼 활용: (평균급여*고용인원 수)로 월 예상 급여 지출 역산

 

실무 예시 - (주)백***
- 신규 서비스 발굴
- 서비스 운영사 확인
- 운영사 정보 탐색
- 인력 및 고정지출 추산, 매출 확인 → 매출 대비 고정비 비율 추산
- 총매출 - 영업이익 = 총 비용
- 비용 구성 추측(인건비, 자산(장비) 구입비) → 재무 현황으로 자산 현황 추정 등.
- 지배구조: 우호지분 파악 → 운영 및 사업 추진 성격 파악(급진적, 보수적).
  * 주식 비율 공백은 개인 투자자로 추측.
- 더브이씨 투자정보 등. / 업데이트가 느리다 → 최근 투자시장에 변화가 많은 상황일 가능성이 높음.

 

이미지 출처: 제로베이스 사업기획스쿨

USP(차별점) 확인. → USP 포지셔닝 가능한지 판단(짐작)
- 소비자에게 팍 꽂히는 슬로건 // ex) '두 번 타는 보일러' '손에서 안 녹는 초콜릿' ...
- 포지션 예상 // '찝찌-입' 하면 x.

 

간접 경쟁사 분석

이미지 출처: 제로베이스 사업기획스쿨

BCG matrix : 시장 점유율*성장성 포지션 분류.
Perceptual Mapping : USP가 있는 경우.
SWOT Analysis : 시장보다는 제품/서비스 자체를 깊게 분석하는 용도로 활용하기도.
복합 분석. 의미있는 자료를 만들고 실패를 줄이기 위한 분석들.

→ 분석해봄으로서 유효성 경험해보기

 

7강 예고: 타당성 보고 작성법
설득, 사업 추진/만류를 위한 시장분석, 전략분석 등.

이 글은 제로베이스 사업 기획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참고,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처음 창업 교육을 배웠던 때보다 약 5년이 넘게 지나고 보니 경험이 늘어서 내용이 좀 더 잘 들어오기도 하다.
완전히 새로 배우는 내용은 거의 없지만 
잘 정리된 순서로 배우니 좀더 적용하기 좋을 것 같고, 경쟁사 조사 등에서 생각지 못한 노하우도 배울 수 있어서 좋다.
직전에 재직한 회사에서 작은 프로젝트에 참여할 생각이 있냐는 연락이 와서, 포트폴리오 겸 현재 학습 내용들을 적용해보고자 수락했다.
(다만 작은 규모의 로컬 스타트업이다 보니 예산이나 인력이 적고, 당장은 시장도 한정된 소규모 프로젝트다. 따라서 분위기나 정보 환경이 많이 다르니, 그대로 활용하기보다는 부분적으로 활용하거나 대부분 응용해야 할 것 같다.
대신 시장규모를 크게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굴해보고, 상황에 따라 프로젝트 팀에 제안 겸 포트폴리오로 넣을 계획이다.)

동료는 '이전에 없던 것'이라는 표현을 썻는데, 스타트업 씬과 트렌드를 오랜 기간 보면서 느낀 것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없다. 따라서 달라보이지만 유사하거나, 요소별로 나누어 유사성이 있는 경쟁사를 찾아 조사해볼 예정.
소규모라서 오히려 정보 탐색에 난항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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